호외

[호외: 판데믹과 문화정책] “그것밖에 할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것”

CP_NET 2020. 4. 13. 13:35

 

- [문화정책리뷰]는 문화예술계의 상황이 급박하게 전개됨에 따라 호외를 발행합니다.
코로나19 전염병 위기 관련 이슈, 현장 소식, 위기 분석 등을 별도 간기 없이 발행합니다.
현장을 기록하고 대응을 모색하는 일에 함께 하겠습니다.

 

- 투고를 받습니다. 투고하신 원고는 [문화정책리뷰] 편집회의를 거쳐 채택될 경우, 호외 혹은 정기 발행 원고 발행합니다. (채택 여부는 편집회의 후 개별 연락드립니다.) 발행된 원고에 대해서는 소정의 고료를 드립니다.
문의 및 원고 보내실 곳 kdoonga@naver.com

 

 

 

 

 

새벽에 잠이 깼다. 난 조수석에 있었고 운전자석은 보이지 않은 채로 차는 범퍼카처럼 앞으로 뒤로 곤두박칠 치고 있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처음 든 생각은 얼마 전에 넣었던 문자 이력서였다. 외국계회사에, 오전 방역청소 치고는 괜찮은 페이였다. 사진과 이름과 거주지와 나이를 문자로 보냈고 답변은 없었다. 온라인 검색을 했을 때 담당자의 이름은 인사담당이었다.잠에 다시 들 수 없었다.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았다. 내일 일은 없었고 인사담당자는 이름이 없었다. 내 사진은 어디에?

 

서울문화재단의 공고는 순간 매력적이어서 마음이 동했다. 하지만 나에게 늘, 미리, 언제라도 준비할 수 있는 공연은 없었다.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지 않은 사람은 없는데 뭘 더 어떻게 증명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재난을 맞이하는 창작자에게 필요한 것은 과연 아이디어일까? 한시적 지원도 구체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한시적 아이디어는 언제, 어디서라도 창작할 수 있는 걸까? 재난을 맞이하는 지구는, 인류는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하고 있었을까?

 

, 아무 것도 준비하지 못했을까?

 

나는 아무 것도 준비하지 못했다. 지구의 환경이 무너지는 상황에서 일회용 마스크를 일주일 내내 사용하는 정도가 지구에 거주하는 인류로서 할 수 있는 것이다. 쓰레기가 쌓이는 것을 하루 더 연장하는 정도랄까.

 

재단의 지원금 공고는, 모든 공연이 무너지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중계가 좋을지, 그것의 효용가치가 무엇인지를 논하기 이전에, 기술적으로 준비하지 못했던 상황을 정리할 수도 없는 사실을 마주하면서, 이것이 이 시대의 예술의 가치라는 것을 외부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현실을 맞닥뜨리는, 오늘을 만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재난 시기의 예술가의 아이디어는 마치 예술가의 상상력이 현실과 무관하게 어딘가에서 뚝 떨어진 보따리를 풀어놔야 하는 사기나 재롱처럼 느껴진다.

 

연극의 해는 애초부터 없었다. 검열 이후 서먹하고 땐땐한 연극계와 화해의 손길로 만나보려던 문체부의 제스처였고, 그 손길을 어떻게 마주해야 할지에 대해 연극계는 혼란스럽다. 생계비도 어렵고, 연극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현실도 어렵다. 어렵다는 말로 쉽게 넘겨버릴 수 없는 일들은 너무나 많다. 어렵다고 말하는 사이에 놓여진 차이는 너무나 크다. 정작 문체부는 빨리 정리해, 너희끼리. 왜 너희의 현장을 너희끼리 정리하지 못하니?"

 

왜 준비하지 못했을까? 왜 현장은 그동안의 문제를, 동시대의 고민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지 못했을까? 왜 행정은 재난 시기의 예술에 대한 고민을 미리 준비하지 못했을까? 안했을까? 재난 시기의 계획에 예술은 애초부터 없는걸까? 재난을, 이런 정도의 재난은 처음이어서 미리 예측할 수 없었을까? 아니면 예술행정의 역할이란 애초에 한시적 제스처인가?

 

가장 나쁜 것은 존재의 가장 약한 고리를 파고드는 것이다.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태에 놓인 존재에게 그것밖에 할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것. 그것만큼 존재를 약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그것이 이후의 선택을 종용하게 만들 때 착취는 발생한다. 무엇이 무엇을 착취하고 있는지를, 누군가는 그 속에 종속될 수밖에 없음을 새삼 발견하는 요즘이다.

 

 

 

[편집자 주] 이 글은 지난 4 10일 필자의 페이스북에 게재되었던 글입니다. 필자 페이스북 바로가기

 

--------

이연주

작가. 연출가. 극단 전화벨이 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