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기획연재_ 인류세와 문화정책⑤] 그레타 툰베리를 위한 정치 지도

CP_NET 2020. 3. 2. 11:53

기후변화의 과학은  공론장속에서 놓여 있는 탈정상과학이다. 그리고 기후변화의 과학은 탄소배출을 규제하는 규제적 과학이다. 공론장과 정치가 중요하다. 트럼프는 2015년 어렵게 전세계가 합의한 파리기후 협약을 파기하고 공론장을 이탈해버렸다. 배신자 트럼프와 이에 대한 책임을 묻고자 하는 툰베리 앞에 어떤 정치적 지형이 펼쳐지게 될까?

 

도널드 트럼프, 기후변화를 부인하다.

2016년 5월 트럼프는 기후변화가 사기라며 파리기후협약 탈퇴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2016년 11월 8일, 트럼프는 미 대선에 승리하여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2017년 5월 27일, 트럼프는 트위터로 파리기후협약에 대한 결정을 트위터로 예고했다.

 

2019년 11월 5일, 미국은 기후 변화에 관한 유엔 기본 협약에서 탈퇴하기로 공식 발표하였다. 

2020년 1월 21일, 트럼프는 세계경제포럼에서 미국식 삶의 모델을 찬영하며, 수년간 계속된 비관론과 그들의 종말론적 예측을 거부해야하며, 급진적인 사회주의자들이 경제를 망가뜨리도록 절대로 놔누지 않을 것이라고 연설했다.

 

그레타 툰베리, 트펌프에게 책임을 묻다

2003년 1월에 태어난 툰베리는 이상기후로 북유럽이 뜨거워졌던 2018년 9월부터 매주 금요일마다 스웨덴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후행동을 촉구하는 일인시위를 했다. "미래를 위한 금요일" 이라는 해시태그를 내건 이른바 '결석 시위'는 다양한 계층과 국가에서 호응을 이끌어냈다. 

2018년 11월 툰베리는 TED에서 연설했다. 

누구도 기후변화에 대해 애기하지 않아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게 우리의 존재를 위협할 정도로 나쁜 거라면서 어째서 우리는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거죠? 왜 어떤 규제도 없나요? 왜 불법으로 만들지 않나요? 저로서는 조금도 이해되지 않았어요. 정말 말도 안돼요. 그래서 열한 살이 되었을 때, 그만 병에 걸렸습니다. 우울증에 걸렸고 말하기를 그만두고, 먹는 것도 그만뒀습니다. 두 달 후엔 10kg나 빠져있었습니다. 나중에 저는 아스퍼거 증후군, 강박장애, 선택적 함구증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즉 제 스스로 필요하다 생각될 때만 말한단 걸 의미해요. 지금은 그러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박수)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에게 세상은 흑과 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거짓말도 잘 못하고요. 대개는 소셜게임에 참여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나머지 여러분은 즐겨하시는 것 같지만요. (웃음) 제겐 우리 자폐군이 평범해 보이고 나머지 여러분이 상당히 낯설어요. 특히나 지속가능성의 문제에 대해서 그렇습니다. 모두들 기후변화가 존재론적 위협이며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라고 말하지만 여전히 예전처럼 살고 있어요. 저로선 이해가 안 갑니다. 왜냐면 탄소배출을 멈춰야만 한다면 탄소배출을 중단해야 합니다. 제게는 흑백의 문제입니다. 생존에 있어 회색지대는 없습니다. 문명사회를 지속해 나가든 말든 우리는 바뀌어야 합니다.

 

툰베리는 2019년 전세계적으로 확산된 '멸종저항' 운동도 함께했다. 이 한복판에서 2019년 9월 뉴욕에서 UN 기후행동정상회의가 열렸고 툰베리는 배신자 트럼프를 겨냥해 연설했다. 

여러분은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세대는 여러분이 배신하고 있다는 걸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미래 세대의 눈이 여러분을 향해 있습니다. 여러분이 우리를 실망시키기를 선택한다면, 우리는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책임을 피해서 빠져나가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여기, 바로 지금까지입니다. 더 이상은 참지 않습니다. 전 세계가 깨어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든 아니든, 변화는 다가오고 있습니다.

 

툰베리 대 트럼프 : 탈근대적 전선  

타임지가 2019년 올해의 인물로 그레타 툰베리를 선정하자, 트럼프는  "너무 우스꽝스럽다. 그레타는 자신의 분노조절 문제부터 치료해야 한다. 친구랑 옛날 스타일의 좋은 영화나 보러 가라. 진정하자, 그레타, 진정!"이라고 트위터를 날렸다. 툰베리는 자신의 프로필 설명을 "분노관리 문제를 치료해야 하는 10대, 현재 진정 중이며 친구랑 옛날 스타일 좋은 영화를 보고 있음"이라고 바꾸어 재치있게 답했다. 

 

언론 보도는 기후변화를 부인하는 뻔뻔한 트럼프와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는 진지한 소녀를 대립시켜 새로운 전선을 부각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브뤼노 라투르의 지도그리기

정치생태학자 브뤼노 라투르는 <Down to Earth : Politics on the New Climatic Regime>에서 트럼프의 기후 부인이 촉발하게 되는 새로운 기후체제로의 변화에 대한 큰 그림을 제시하고자 했다.

 

그림에서 끌개 1 로컬과 끌개 2 글로벌라이제이션은 근대성의 축선에서 벡터로 주어져 있다. 이 축선은 트럼프가 기후협약을 탈퇴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작동하는 것처럼 보일수 있는 정치적 지형이다. 각 국가들은 파리기후협약 안에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과 기후기금을 놓고 밀고 당기는 정치를 할 것이었다.  

 

 

 

브뤼노 라투르는 근대성을 벗어난 정치지형이 등장했고, 이를 신기후체제로 정의한다.  그는 브렉시트를 포함해 트럼프와 같은 기후변화 부인론자까지 사실상 80년대 이후의 신자유주의 지배계층의 전략이 더이상 정치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책임을 버리고 도주했으며, 이제 근대성의 축선이 아닌 새로운 축선 상에서 끌개를 창안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the Terrestrial'이라는 개념으로 이 끌개를 구성하려고 한다.

 

다음 편에서는 브뤼노 라투르가 말하는 'the Terrestrial' 개념이 구성하고자 하는 바를 살펴보고자 한다.